여러 번 사업에 실패하고 파산했으며, 알코올 중독자로 살던 남자.

이 남자는 불과 3년 만에 백만장자 사업가가 되었다. 그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목적지까지 가는 길은 많지만 더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연히 지름길을 택하는 게 현명하다. 부를 쌓는 방법 또한 마찬가지다. 더 많이, 더 빨리, 더 똑똑하게 부를 쌓는 부자들만의 공식이 있다.

새로운 부의 법칙 3가지를 알아보자.

 

1) 가치 목록을 작성하라

가치 목록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이상적인 미래를 만들 수 있다.

먼저 건강, 가족, 부, 여행 등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가치를 적는다. 그리고 그 목록을 보면서 우선순위를 정한 뒤, 순서대로 목록을 다시 적는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는, 아무 걱정이나 압박이 없다면 하루 종일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집이나 사무실 등의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는지, 대부분의 개인 시간을 무엇을 하며 보내는지 생각해보면 도움이 된다.

 

이렇게 만든 가치 목록을 잠들기 전과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읽는다. 매일매일 가치 목록을 읽다 보면, 평소 행동할 때 그 작성한 가치를 반영하기 시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6개월에서 1년마다 한 번씩 가치 목록을 다시 적어보는 것이다.

가치의 우선순위가 바뀔 수도 있고, 익숙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2) 독서 학습

1천2백 명이 넘는 백만장자를 연구한 스티브 시볼드는 이렇게 말했다.

"부자들의 집에 들어가면 아주 넓은 서재가 제일 먼저 눈에 띈다. 그리고 이 서재는 성공하기 위해 공부할 수 있는 책들로 가득 차 있다."

 

워렌 버핏은 일하는 시간의 80%를 독서에 매진한다고 한다.

백만장자들의 85%는 매달 2권 이상의 책을 읽는다는 분석도 있다. 먼저 부를 쌓는데 도움이 되는 책들을 읽고, 생각하고, 그 생각을 물질적 부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3) 미래의 재정 계획을 세워라

앞으로 더 많은 부를 쌓기로 했다면, 빚을 상환할 계획부터 1년, 10년짜리 미래의 재정 계획을 세워야 한다. 더 장기적인 시각으로 더 먼 미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세상을 바꾸고 변화를 주도하며, 많은 부와 재산을 얻을 수 있다.

 

이 재정 계획을 세울 때, 첫 번째 목표는 빚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절대 수입 이상으로 지출하지 말고, 자동이체를 설정해놓고 매달 최대한 갚을 수 있는 돈을 갚는다. 이자를 줄이기 위해 대출 금리가 높은 빚부터 갚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일일 예산을 짜는 것이다.

하루 동안 쓸 수 있는 예산을 정한 뒤, 남은 돈을 저축과 투자에 쓰는 것이 좋다. 도시락을 싸서 출근을 하면 평생 1억원이 넘는 돈을 아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한다.

예산 범위 내에서 지출하는 습관을 들여야 부를 쌓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주간과 월간 계획도 세운다.

그 다음은 1년, 5년, 10년 계획을 세운다.

'저축해서 절대 손대지 않기로 결심한 계좌'를 만들어 돈을 늘리는 것이 좋다.

목표는 아파트 구입이나 연금 계획, 자녀 교육비 등 구체적으로 세워야 부를 쌓는데 효과적으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새로운 부의 법칙에 따라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부자가 되기 위한 4단계 목표를 하나씩 달성해본다. 이 4단계는 부자가 되는 '디딤돌'이다.

정기적으로 자신의 단계를 검토하면서,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방법을 찾으면 더 빠르게 부를 쌓을 수 있다.

 

1단계 안정화빚에서 탈출하고, 자산 소득으로 기본 생활비를 충당한다. 이 단계는 생존은 가능하지만 번창하지는 못한다.

 

2단계 안심자산 소득을 가지고 생존과 더불어 소박한 생활이 가능한 단계다. 여행도 다니고 휴가도 즐기고 자동차를 살 수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씀씀이를 조심해야 한다. 1단계 때 지출의 50% 정도만 늘리는 것이 좋다.

 

3단계 자유 : 자산 소득으로 이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아이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고, 사치품을 살 수도 있으며, 더 이상 돈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다. 2단계 지출의 100~150%를 늘려서 써도 좋다.

 

4단계 부유 : 명품을 사서 부유한 생활을 하고, 상당한 액수를 기부할 수도 있을 만큼 많은 돈을 보유한 단계다. 이때는 3단계 지출의 500%를 늘려서 써도 좋다.

 

오늘만 특가! 품목 모음

 

새로운 부의 법칙과 부자가 되기 위한 4단계 목표를 알아보았다. 그렇지만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이 있다.

가장 빨리, 가장 현실적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

그것은 바로, '지금 시작하는 것'이다.

롭 무어 저 <머니 : 새로운 부의 법칙> <책갈피>를 참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