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에게는 황당한 꿈이 하나 있다.

‘퇴사’라는 꿈.

백수일 때는 어떻게든 취업하려 하지만, 취업하는 순간 퇴직을 꿈꾼다. 합격만 되면 밤새워 일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회사에서의 9 to 6는 언제나 버겁고 고달프다.

 

회사생활을 어느 정도 하다 보면 꿈과 현실의 차이가 뚜렷이 보이기 시작한다. 깊숙한 곳으로부터 과연 이 생활이 삶이고 인생의 전부인지, 스스로 의문을 던지며 압박을 느낀다.

‘이건 아니다. 인생 한 번 사는 것, 내 꿈을 위해 뭔가 다른 걸 해봐야 한다.’

 

그러면서 미생의 한 구절도 떠오른다.

‘회사가 전쟁터라고? 밀어낼 때까지 그만두지 마라. 밖은 지옥이다!

어떻게든 버텨보려 하지만, 회사 일과 인간관계의 그늘은 만만하지도 녹록하지도 않다.

 

어쩔 수 없이 지옥이라고 불리는 창업 전선과 마주하기로 결단을 내린다.

창업은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여기서는 더 쓰지 않겠다.) 장사를 결심하든 스타트업을 도전하든, 그 모든 선택의 결과는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책 <제로 투 원 Zero to One>을 소개한다.

저자 피터 틸은 스탠퍼드 대학에서 스타트업에 대해 강의한 내용을 엮었다. (이 강의를 수강했던 공저자가 꼼꼼하게 정리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며 인기를 끌었고, 이를 책으로 엮어냈다.) 스타트업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지만 다양한 분야의 창업에도 역시 도움이 될 것이다.

 

피터 틸은 온라인 전자결제 시스템 페이팔을 만든 창업가이자, 페이스북 초기 투자자로 유명하다.

스탠퍼드대를 졸업하고 모교 로스쿨에서 법학박사 학위까지 받았지만,

“대학교육에 시간과 돈을 들이는 것은 큰 낭비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지금 40대까지는 피터 틸을 잘 기억해두자.

특이하게도 워렌 버핏, 빌 게이츠, 제프 베조스, 마크 저커버그 (일론 머스크는 빼고...)를 짬뽕 해놓은 캐릭터인데, 앞으로 30년 정도는 이들보다 더 명망을 얻을 수 있는 인물이다.

독일 저널리스트가 쓴 이 친구 자서전이 한국에서 출판되었는데, 영어 번역본은 아직 나오지 못했다. (저널리스트가 직접 엮고 있는 듯...) 반드시 챙겨서 읽어보자.

 

그는 수많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지켜보면서 공통의 패턴을 발견했다.

 

1)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일례로 미국 항공사들은 서로 경쟁하지만, 구글은 경쟁하지 않는다. 창업하려는 아이템이 경쟁을 전제로 하는 것인지 아닌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그는 경쟁하지 말고 독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보통 ‘경쟁은 당연한 것’이라고 믿는다. 주변의 경쟁업소나 다른 동종 업종의 회사와 경쟁에서 승리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열심히 일해도 늘 제자리 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이 경쟁의 결과다.

 

생각과는 달리 경쟁을 할수록 얻는 것은 줄어든다. 이렇게 간단 명료한 진실을 무시하고 살도록 우리 모두는 훈련 받아왔는지도 모른다.

 

창업에 성공하려면 고정관념을 버리고 경쟁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경쟁에 갇히는 순간 우리는 서로 뺏고 뺏기는 제로섬게임의 함정에 빠져버린다.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각기 다른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경쟁에서 자유롭다. 반면에 실패한 창업가들은 늘 한결같다. 경쟁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치열한 경쟁에서 벗어나 독점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까?

먼저 기존의 기술보다 더 뛰어난 기술을 확보하고 진입장벽을 높여야 한다.

치킨을 만드는 기술로는 성공하기가 어렵다. 필요한 기술의 진입장벽이 너무 낮기 때문이다.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2~3일 내에 비슷한 치킨 맛을 흉내 낼 수 있다.

 

그러나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는 경쟁자가 쉽게 그 분야에 들어올 수 없다.

그럼에도 치킨과 같은 아이템으로 창업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그 기술을 진보시켜 시장의 차별화 요소를 확보해야만 한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잭 트라우트의 저서 <튀지 말고 차별화하라>를 참고하면 좋다.

 

2) 작게 시작해서 독점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처음에 작게 시작한다. 너무 작다 싶을 만큼 조그맣게 시작한다. 작은 창업은 실패하더라도 빠져 나오기가 쉽다. 창업 금액이 커지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이렇게 가면 망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꾸 돈을 빌려 상황을 해결하려 든다.

터널효과로 인해 빚은 늘어가고 최악의 순간에 이르러서야 어쩔 수 없이 스스로를 자책하면서 그만둔다.

 

경영 칼럼니스트들은 스타트업의 성공확률이 10%라는 말을 자주한다. 어떤 유명대학 교수는 강연에서, ‘벤처의 1%만 성공한다’라고 말한 적도 있다. 이처럼 창업의 성공 확률은 매우 낮은 것이 현실이다.

창업은 작게 시작하라. 틈새시장을 지배하면 조금 더 넓은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면 된다.

 

창업은 일확천금을 거두는 도구가 아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행하기만 하면 대박이 터질 거라고 믿는다. 세상에 차고 넘치는 것이 아이디어인데 과연 그럴까?

흔히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는 누구도 생각지 못한 독특한 것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아이디어는 그냥 아이디어일 뿐이다.

머릿속 상상의 아이디어는 이제 갓 태어난 신생아와 같다. 나중에는 큰 인물이 될지라도 그 아이는 아직 돌봄의 대상일 뿐이다.

 

좋은 아이디어 또한 시장의 목소리와 고객의 피드백이 빠진 이상 솔직히 아무것도 아니다. 아이디어를 전개시키는 과정에서 그것은 변화하고 성장하게 된다.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더 필요한 것은 이를 수정 보완하여 스케일 업 Scale-Up하는 것이다.

 

스케일 업 : 오랫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경험을 축적하는 과정으로, 하찮은 아이디어일지라도 그것을 기록하고 축적하고 키워서 언젠가는 사업화와 제품화한다는 의미이다.

 

더 저렴한 대량직구 amazon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절대 창업을 시도하지 말라!

지금부터라도 자신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생각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한 후 시장의 문을 두드려라!

피터 틸 저 <Zero to One :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 <북올림>을 참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