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인들은 대부분 본격적인 식사를 하기 전에 빵을 먹는데, 이때 검은색 액체에 빵을 찍어 먹는다.

국내에 있는 이태리 음식점에 가도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인데, 이 검은색 액체는 간장이 아닌 ‘식초’이고,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식초와는 조금 다른 시큼털털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다.

 

천 년의 역사를 가진 이 검은 식초는 다양한 효능까지 가지고 있어서, 유럽인들이 오랫동안 애용하며 사랑하는 명품 식재료다.

예로부터 살균, 해독, 소화 작용 등이 탁월해서 약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이 검은 식초는 ‘발사믹 식초’인데, 성분과 함께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자.

 

발사믹 식초는 기본적인 재료가 포도이며 이를 식초로 장기간 숙성시킨 것이다. 최소 12년~25년 동안 여러 종류의 나무로 만든 통을 바꿔가면서 숙성을 거친 것이 ‘전통적 발사믹 식초’이며, DOP (이탈리아 식품법률)에서 정한 인증 식초이다.

숙성기간이 길수록 비싸고, 무엇보다도 탁월한 효능이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

발사믹 식초의 특이하고 중요한 효능 중 하나이다. 발사믹의 항산화 성분은 체내 독소를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

그 효과 때문인지 유럽인들은 샐러드를 먹을 때 반드시 발사믹 식초와 함께 섭취한다.

 

2) 소화 기능 강화

발사믹의 주요 활성 화합물은 아세트산이고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 균주를 포함하고 있다. 이 박테리아는 건강한 소화를 가능케 하고 내장 건강을 증진시켜준다. 장 건강과 함께 체내 면역 체계를 개선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3) 혈당 안정화

빵을 먹을 때 발사믹 식초를 찍어 먹는 이유는, 빵만 먹을 경우 체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갈 수 있지만, 함께 섭취하면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즉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발사믹 섭취 후 인슐린 저항성 환자는 최대 5시간 동안 혈당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갑작스러운 혈당 변화를 최소화하고 당뇨병 증상을 개선하며,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4) 혈액순환 개선

발사믹에는 뛰어난 항산화 기능을 하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이 폴리페놀은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혈관 속 혈액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지중해 인근 사람들은 수세기 전부터 치유와 노화방지 목적으로 발사믹을 애용해왔다.

 

5) 면역력 증진

발사믹에는 수많은 항산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덕분에 체내 면역력이 증진되어 각종 질병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질병 예방과 피부가 깨끗해지고 밝아지는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현대인들의 누적된 피로까지 없애준다고 해서 요즈음은 천연 강장제로 불리기도 한다.

 

 

고르는 방법과 섭취 방법

 

발사믹은 12년 이상 숙성을 거친 DOP 인증 식초를 구입하면 된다. 다만 12년 이상 숙성된 제품은 가격이 5만원~15만원 사이로 비싼 편에 속한다. 표기된 원재료 역시 ‘포도’만 표시되어 있는 것을 선택한다.

 

시중에는 3년 정도 숙성된 발사믹 식초도 판매되고 있다.

전통 발사믹 식초에 비해 엄격하진 않지만, 식초의 품질은 여전히 협회의 관리 하에 규정되어 있는 제품이다. 이런 제품은 2만원 내외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멩가졸리 발사믹모데...

 

섭취는 유럽인들처럼 올리브 오일에 발사믹을 섞고 빵에 찍어먹어도 좋고 샐러드와 함께 곁들여 먹는 방법도 좋지만, 매번 음식에 섞어먹기 힘들다면 물에 타서 먹어도 된다.

식후 물과 발사믹을 5대1 비율로 섞어 마시면, 혈당도 안정적이고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눈살 찌푸릴 만큼 강력한 식초의 맛과는 달리, 은은한 신맛과 신선한 향으로 기분 좋은 맛을 낸다.

그러니 식초의 다양한 효능을 잘 알면서도 맛과 향 때문에 꺼려했던 사람들은 ‘발사믹 식초’로 그 효과를 얻어보기를 추천한다.

+ Recent posts